누가 나에게 이 길을 가라 하지 않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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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김해경전철은 왜 민간업체일까?

슬픔에 관한 것 2024. 7. 5. 06:37

중앙정부 지원없는 경전철
지자체에서 민간위탁 운영

부산김해경전철은 민간회사, 민간업체다. 부산김해경전철주식회사는 김해와 부산시로부터 40년간 위탁받아 운영된다. 시 산하기관이 아니다. 부산과 김해시에서 운영비 지원을 받을 뿐이다.

부산김해 경전철은 2011년 9월 17일 문을 열었다. 당시 하루 승객을 16만명으로 예측하고 만들었다.? 얼마나 뻥을 치고 만든건지 알겠지요. 이로인해 지금도 민간업체는 이자를 잘 빼 먹고 있다.

가야대와 사상역까지! 전체가 21개 역이다. 길이는?
대저역과 사상역에서 부산지하철로 갈아 탈 수 있다. 사상에서 대사까지 부산이고, 불암에서 가야대까지 김해구간이다. 전체 지상으로 되어있다.


운임을 보자. 일반은 1,700원이다. 교통카드는 1,600원이다. 좀 올랐네요. 공공요금 인상에 따른 조치인 듯. 부산지하철 오르면 경전철도 오르는 구조 ㅋㅋ 식민지 전철인겨? 얼라들은 무료인데 몇살부터 얼라지?


조직체계를 보자! 1실 3본부다. 경영+운영본부를 합치고, 기술본부까지 하면 될 것을. 왜 3본부를 하는걸까. 방만경영은 아니라해도 부산시와 김해시 돈을 받는데 굳이 본부가 많을 필요는 없다.

대표이사 임기는 2년이다. 국민은행 등에서 근무하다 퇴임 무렵에 경전철 본부장으로 온다. 낙하산 비슷무리하다. 경영 운영 기술 본부장들은 임기가 없다 ㅠㅠ 청소업무 등은 용역을 준 것이라 체계에 없음. 민간업체라 직접고용 대상이 아님. ㅋ


회사의 경영전략을 보자.
부산김해경전철은 무인시스템으로 운행된다. 즉 사람이 운전하지 않는다. 기관사가 없다. 관제실에서 통제한다. AI가 하는 것 아님 ㅠㅠ 회사 3개를 합치면서 사업영역이 그대로 이관되고 본부 명칭도 거의 같음. (2017년 4월 1일 3사 통합됨)


일하는 사람들의 처우는?
초봉은 3천만원이다. 좀 부풀려서 보수총액 3천 중반이라 하는데, 대외이미지용이다. 보수총액?에 꼼수가 있다.


부산김해경전철은 민간투자 회서로 민간업체다. 건설도 민간이 하고 40년간 운영한 뒤 지자체로 이전하게 되어있다. 대도시의 도시철도와 다르다. 부산지하철은 부산도시공사가 하는데 부산김해경전철은 공사가 아닌 주식회사다. 즉 민간업체이다. 왜?

공공교통수단, 교통 공공성을 공기업이나 지자체 직접운영이 아니고 민간에 맡긴 셈이다. 민간기업에 이윤, 이익을 주는 셈. 사회 공공성을 포기한 것이다고 말할 수 있다.

개통 13년을 맞이하는 부산김해경전철! 앞날은 그다지 밝지 않다. 경전철이 제 역할 다하기 위해 뭘해야 하나? 과제로 남아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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