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나에게 이 길을 가라, 하지 않았네

밑빠진 독에 물붓기.....어차피 택시 망함 본문

노동과 세계

밑빠진 독에 물붓기.....어차피 택시 망함

슬픔에 관한 것 2023. 3. 19. 05:29

https://n.news.naver.com/article/437/0000336084?cds=news_my

[발품뉴스] 택시요금 올렸더니 줄줄이 망하는 택시 회사들…왜?

이슈가 있는 현장을 직접 찾아가는 '발품뉴스' 시간입니다. 택시 요금이 인상된 지 이제 두어달…소비자는 부담이 큰 반면, 택시 회사는 돈을 좀 벌었을 것 같은데요. 그런데 정작 찾아가 보니

n.news.naver.com


맞다. 요금인상으로 택시가 유지되는 시절은 지났다. 요금인상과 부제 조정은 개인택시를 위한거다. 전국의 개인택시와 법인(회사)택시 비율은 개인택시가 많다. 6:4 혹은 7:3 정도다. 선거철마다 개인택시 풀어줘서 그렇다 ㅋ

아무튼 법인택시가 살 길은 별로 없다. 예전에 개인택시 면허의 필수코스가 법인택시 운전이였다. 지금은 아니니. 당연히 사납금 비싸고 처우 안 좋은 법인택시 운전 안 하려하지. 누가 택시운전을 해. 우선 돈이 안된다. 그리고 택시하면 인식이 안좋다. 운전이 그리 좋은 직업으로 생각지 않으니.

개인은 개인이 사장이고 자영업이니 어쩔 수 없이 돈 벌어야 하니 한다. 죽자사자 하는 개인택시는 곧 지 벌이가 지 수입이니 한다. 법인택시 노동자는 아니다. 개인택시와 회사택시는 다르다. 자유로운 몸과 매인 몸의 차이랄까. 개인택시도 수입이 그리 많지 않다, 들었다. 전반적으로 택시 승객들이 많이 줄었다. 소비를 줄였다 해야 하나? 교통비에 지출하지 않는다. 뭐 그런 말. 급하거나 대중교통이 끊긴 시간 아니면 택시 안탄다.

개인택시연합회가 있다. 이 단체 선거는 아주 치열하다. 전국개인택시연합회와 각 시군 개인택시연합회가 다 있다. 광역시는 구별로 되어 있기도 한다. 회사택시는 회사가 하는데 개인택시는 이 개인택시연합회에서 모든 업무나 잡무가 위임 또는 위탁되어 있다. 개인택시를 사고 파는데까지 관여한다. 왠만한 시군 개인택시연합회는 가스충전소 하나씩 다 있다. 개인택시 하면 무조건 가입해야 한다. 그러니 회원이 어마어마하게 많다. 회원조직이니 당연히 선거로 회장 뽑는다.

해마다 개인택시 기사는 늘고 법인택시 기사는 준다. 법인택시는 사납금제 때문에 다들 안 하려한다. 법인택시 기사도 그렇고 버스기사도 그렇고 마땅히 자유롭고 자영업인, 회사에 매인 몸이 아닌 개인택시가 부럽고 그곳으로 진출한다. 영업용 기사보다 개인택시가 좋으니. 갠택시는 1인 자영업이다. 비용도 그리 크게 들지 않고, 차고지 외 별다른 구비조건이 없다. 나갈 인건비가 있나? 아무것도 없다. 그냥 술 안 먹고 신호등 잘 지키면 땡이다.(술 손님이 좀 버겁긴 해도)

맘대로 하지 않지만 ㅎㅎ 쉬고 싶으면 쉬고 일하고 싶으면 일한다(물론 부제는 지킨다). 적게 한다고 뭐라하는 사람 없다. 돈 없어도 크게 걱정이 없으면 갠택시가 딱이다. 보통 1억원이면 택시 넘버 사서 한다. 1억원으로 창업하는 것! 초기 비용이 그리 비싸지 않다. 할부나 대출 받으면 왠만하면 다 한다. 그러니 빚을 내더라도 개인택시 하지 누가 법인택시 하겠나. 법인택시는 회사만 좋은 일 시켜주는 꼴이고, 갠택시는 개인 수입이 곧 사장의 임금이니 ㅎ (일명 개인사장, 개사장이라 한다) 개인이 책임지니 그런거다.

개인택시의 잇점 혹 하는 이유?
-초기 투자비용이 그리 많지 않다
-창업이 까다롭지 않다. 즉 특별한 기술이 없어도 된다
-혼자라도 가능하다!!
-언제든지 치고빠지기 싶다
-망하지 않는다. 전국 약 17만명이 다같이 망하면 모를까
-고용인력, 공장터, 영업점포, 거래선이 없어도 된다
-크기 경기불황에 타격이 없다
-남녀노소 불문하고 해도 된다. 정년이 없다. ㅎㅎ
-상속도 된다(면허만 있고 하겠다면 ㅋ)

법인택시는 이와 반대다. 일단 일할 사람을 구해야 한다. 이래저래 돈이 들어간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회사택시 없애고 개인택시화 하란다. 개인에게 팔면 되지 않느냐고 한다? 이래나 저래나 전체 택시총량에는 문제가 없으니 ㅋ 그러나 이마저도 쉽지 않은 듯.

-- 주요 개인택시 면허대수 현황(2021. 6. 30  현재)
서울  49,018 대
부산  13,836 대
대구  10,008 대
인천  8,959 대
광주  4,787 대
대전  5,329 대
세종  218 대
울산  3,605 대
경기도  27,198 대
강원도   4,684 대
충청북도  4,319 대
충청남도  4,119 대
전라북도  5,636 대
전라남도  3,849 대
경상북도  6,856  대
경상남도  8,149 대
제주도 3 ,878 대

전국 약 17~18만이네요.


어디보니 이렇게 정리해 두었네요 ㅋㅋㅋ